3장. 함수

 

3장의 포인트

함수를 잘 작성하는 법

 

작게 만들어라!

함수는 무조건 작게 만들어라

중첩 구조는 피해라 ( 중첩 구조가 생길 만큼 함수가 커져서는 안 된다 )

함수는 짧게 만들수록 좋다

 

한 가지만 해라!

함수는 한 가지의 일만 해야 하며 그 한 가지를 잘해야 한다

함수 내에서 의미 있는 이름으로 추출이 된다면 여러 작업을 하는 것이다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하라!

함수의 이름은 길고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해라

함수가 하는 일을 잘 표현하는 이름을 사용해라

함수가 작을수록 서술적인 이름 짓기가 쉽다

이름을 정하느라 많은 시간을 들여도 좋으니 많이 고민해라

 

함수 인수

제일 좋은 인수의 개수는 0개이다 (상상에나 존재할 듯...)

1개~2개는 적당하나 3개 이상은 최대한 피해라

3개 이상으로 인수를 사용하면 인수 객체를 만들어서 사용해도 좋다.

인수 객체를 사용함으로써 네이밍을 하며 개념을 표현하게 된다.

 

부수 효과를 일으키지 마라!

부수 효과는 몰래 다른 일을 하는 것이므로 혼란이 커진다.

출력 인수를 피해야 한다.

 

출력 인수

method에서 전달된 parameter의 내부 데이터를 변경하여 parameter를 output으로 사용하는 형태를 포괄적으로 말하는 것

 

반복하지 마라

유명한 DRY원칙이 있다.

그만큼 반복하지 말라는 것이다.

반복 === 악의 근원

 

함수를 어떻게 짜죠?

코드를 짜는 것은 글짓기와 비슷하다.

좋은 함수가 나올 때까지 다듬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단위 테스트는 항상 통과해야 한다.

 

결론

  1. 작게 만들어라
  2. 한 가지 일만 해라
  3. 하나의 함수 내에서 모든 문장의 추상화 수준은 동일해야 한다.
  4.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해라
  5. 인수는 최대 2개까지 3개 이상은 고민을 더 해봐야 한다.
  6. 사이드 이펙트를 일으키지 마라
  7. 반복하지 마라